
숙명여자대학교 부속 풍무숙명유치원은 어린이들의 관심과 경험을 존중하며 놀이 속 어린이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있습니다. 풍무숙명유치원 교사들은 어린이의 놀이를 의미 있게 바라보고, 이러한 놀이의 과정을 남기는 교육적 기록에 교사와 어린이의 존재가 살아있는 ‘놀이중심 교육과정’을 운영합니다.
이러한 교육철학을 반영하여 우리 원은 반 이름을 매년 어린이들과 함께 짓고 있습니다.
매 학기초, 어린이들과 교사가 함께 모여 자신들의 꿈, 소망, 이미지를 담아 멋진 이름을 지어봅니다.
2019 개정 누리과정
유아가 중심이 되고 놀이가 살아나는 3~5세 공통 교육과정
- 유아를 유능하고 주도성 있는 배움의 주체로 인식하는 유아중심 교육철학의 바탕
- 유아의 일상생활과 놀이, 활동 속에서 즐거운 몰입을 통하여 배움이 일어나도록 실천
- 교육과정 전 영역을 유기적이고 통합적으로 연계하여 유아 경험의 연속성을 고려하여 운영
-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통한 놀이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성찰과 나눔 활동 전개하여 교사의 전문성 향상
풍무숙명유치원 교육과정의 특징
- 관찰, 기록 작업을 통해 어린이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임
- 어린이들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교육은 융통성 있게 계획, 발전, 심화됨
- 어린이, 교사, 부모의 협력
- 어린이들의 사고과정과 배움의 여정 중시
- 끊임없이 성찰하고 발전하는 교사
